지난주 금융계에서 가장 뜨거웠던 이슈는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ETF 가 미국에서 승인이 되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많은 관심이 우리나라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쏟아졌는데요, 금융당국은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불가로 발표 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불가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 ETF가 승인됐지만, 우리 금융당국은 출시 불가 방침을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융위원회는 국내 투자자가 해외에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에 투자하는 안이나 국내 ETF 출시 필요성에 대해 추가로 검토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증권 및 투자 커뮤니티에서는 해외에서, 특히 미국에서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왜 국내에서는 안되냐며 한숨을 쉬는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출시 불가 이유는?
금융위는 "미국은 우리나라와 법체계 등이 달라 미국 사례를 우리가 바로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며 "이 문제는 금융시장의 안정성, 금융회사의 건전성 및 투자자 보호와 직결된 만큼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앞선 정부의 입장을 유지하겠다는 것으로, 현재 업계에서 나오는 세부 문제에 대한 논의 이외의 중개나 출시 문제는 검토하지 않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11일, 금융위는 국내 증권사가 해외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중개하는 건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유권해석을 내렸습니다.
그러면서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이 올해 7월 시행될 예정인 만큼 전반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설명했지만, 관련 논의 과정에서 투자자 보호가 더 중요하다는 데 무게를 실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 함께보면 좋은글 ↓↓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