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한겨울에 더 고통이 심한 수족냉증에 대해 괜찮아 지겠지라고 방치하면 더 심해집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갑상선기능저하증, 갱년기 증상도 의심해봐야 하는데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고 진료과도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 어디까지 아세요?
손과 발이 차가워 따뜻한 차를 마시고 핫팩을 써도 그 순간만 좋아질 뿐 다시 손발의 서늘한 기운은 쉽게 가시지 않을 때가 많을 겁니다. 정확하게 수족냉증이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한겨울이 아님에도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을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몸의 다른 부위에 비해 손발이 찬 경우 수족냉증을 의심해 두꺼운 양말을 신거나 뜨거운 차를 마시는 등 몸을 따뜻하게 만들려고 노력하지만 사실 이런 방법이 수족냉증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고 전문의는 말합니다.
수족냉증이란 몸속의 깊은 곳에서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이상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장 장애로 인한 체력 저하, 디스크, 저혈압,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모세혈관 수축, 수분 대사 장애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수족냉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 산후풍이나 월경, 폐경, 갱년기 등과 같이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줄어들어 수족냉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진료과는 '가정의학과'
수족냉병의 진료과 혹은 치료과는 '가정의학과'인 것을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십니다.
수족냉병으로 유명한 병원은 서울아산병원이고 그밖에 각 병원의 가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신과 가장 가까운 병원을 찾아보세요~
마무리
저의 가까운 지인도 출산 후 10년 넘게 보약도 지어먹어보고, 음식도 골라 먹어보고, 하라는 운동이나 좋다는 것들은 다 해봤는데 좀처럼 낫지를 않았는데, 병원에서 진료/치료를 받고 지금은 좋아졌습니다. 그때 의사 분들도 똑같은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방치하면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지금까지 수족냉증에 대해 간단하게 어떤 병인지 알아봤고, 진료과 치료과 등을 알아봤습니다. 수족냉증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되시면 여러 가지 좋다는 것들 먼저 해보시고, 지속되면 가까운 가정의학과를 찾아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조용한 ADHD 뜻? 증상과 치료 방법 '문에스더 ADHD판정'
위암 초기증상 좋은 음식 국내 1위 암 발생률 위암, 미국의 10배
탈모에 나쁜 일상습관 '머리 감는 법' , '모발 건강유지법'
구강암 남성뿐 아니라 여성도 급증 '구강암 특징, 치료 및 예방법'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