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금리 고물가 시대에 많이 힘드시죠? 대출 한 금액도 만만치 않은데, 대출이자는 요즘 힘든 서민들에게 더더욱 힘들게 하는 요인입니다. 대출 갚을 때 은행이 가르쳐 주지 않는 것들이 있는데, 대출 이자 부담 줄이는 6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대출 갚을때 은행이 안 가르쳐주는 것
서울에서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김 모 씨(연령비공개)는 대출이자 납입일에 자금이 부족해서 이자납입을 연기하다가 며칠 뒤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지연이자’가 포함된 대출이자를 갚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지인과 얘기하던 중 이자 납입일에 일부금액만 내도, 납입한 이자 해당일만큼 이자 납입일이 미뤄져 지연 이자를 물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땅을 치고 후회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데요, 금융권 대출을 받고 가장 아깝게 지출되는 항목 중 하나가‘지연이자’입니다.
지연이자란 무엇일까?
지연이자란 은행이 신용장과 관련해 자금부 담을 한 경우 이 자금이 자기 은행에 입금되는 시기가 공식적으로 정해놓은 기간을 초과했을 때 그 초과기간만큼의 이자를 고객에게 부담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미납이자에 대한 지연 이자를 정상이자에 더 붙여 가중시킵니다.
하지만 이자 납입일에 일부 이자만 납입해도 최종 납입일이 연장되고, 대출이 연체되는 것은 물론 신용등급 하락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기일시상환 대출만 가능하고 마이너스통장, 분할상환대출 등은 예외라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연 5% 금리의 대출 1억 5000만 원을 이용 중인 사람이 1월 10일이 이자 납입일인데 수중에 7만 원만 있어 이 돈으로 3일 치 이자(하루치 이자는 1억 5000만 원 × 5% ÷ 365일=2만 547원)가 납부되고, 이로 인해 대출 납입일이 1월 13일로 변경된다.
대출상품 변경 가능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대출금 만기일에 대출금 상환이 어렵다면 대출상품 변경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계약을 바꿔 갈아탈 경우에는 신규 대출약정과 동일한 기준으로 인지세의 일부 등은 본인이 부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연 6.5%, 한도 5000만 원짜리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이 사람은 그동안 꾸준히 4000만 원 이상의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했고 앞으로 최소 1년간은 이 돈을 갚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이 경우 재테크 팁은 이 사람의 마이너스통장 한도 5000만 원 중 4000만 원을 연 5.5% 만기일시상환 대출로 변경하고, 1000만 원만 마이너스통장으로 이용하면 같은 돈을 빌리더라도 이자를 연 40만 원(4000만 원 ×(6.5%-5.5%)) 아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은행은 대출 이용기간 중 직위·연소득·신용등급 등에 변동이 있는 고객이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경우 자체심사를 통해 대출금리의 일부를 낮춰주는 ‘금리인하 요구권’ 제도를 운영, 이 제도 활용 시 대출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은행은 대출 시 고객의 예금, 신용 체크카드 이용,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대출이자를 깎아줍니다.
따라서 대출신청 전에 금리 감면조건을 미리 알아보고, 다른 은행에서 이용 중인 금융거래가 있다면 대출받을 은행으로 금융거래를 모으면 대출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금담보대출이나 특정 고정금리대출 등의 경우엔 거래실적이 있어도 대출 이자를 깎아주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출 이자 부담 줄이는 6가지 방법
대출 받기전 | 1. 대출 금액・기간을 신중히 결정한다 2. [파인] 접속, 유리한 대출상품 선별 3. 대출은행으로 거래집중하여 금리감면 조건 충족 |
대출 이용중 | 4. 금리인하 요구권 적극 활용 5. 상환여력 부족시 이자 일부만이라도 납입 |
대출 만기시 | 6. 본인 자금사정에 맞춰 대출상품 재조정 |
마무리
지금까지 고금리 고물가 시대에 많이 힘든 서민들을 위한 대출 이자 부담 줄이기 꿀팁을 알려 드렸습니다. 보험도 그렇지만 은행도 고객들을 모으기 위해서는 어떠한 수단도 사용하지만, 일단 내 손님이다 생각을 하면 고객을 위해서는 조금 덜 노력하는 것 같이 보입니다. 마치 잡은 물고기 같이 말이죠.. 이에 좀 귀찮더라도 자신이 직접 알아봐서 손해를 덜 보도록 노력해야 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좋아요 ♥♥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