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트 가수 태진아의 부인 옥경이가 얼마 전 치매 진단을 받아 주변을 안타깝게 했는데요, 나아가 일몰증후군이라는 진단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가수 태진아 아내 옥경이가 걸린 이 일몰 증후군 이란 어떤 것인지 증상 원인 예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옥경이 가수 태진아 아내가 걸린 일몰 증후군 이란?
목차
※위의 목차를 클릭하면 해당 글로 자동 이동 합니다.
1. 가수 태진아 아내 옥경이 일몰 증후군
트로트 가수 태진아 부인 옥경이가 해가 진 후 치매 증상이 더 나빠지는 '일몰증후군' 진단을 받아서 주의를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한 종편 방송에서트로트 가수 태진아 부인 옥경이가 치매 진단을 받는 장면이 방영되었는데요, 일몰증후군 증상을 보인다는 담당 의사 소견을 듣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치매에 걸린 아내 옥경이를 데리고 병원에 방문하는 태진아의 모습이 전파를 탔는데요, 태진아는 의사에게 "(아내가) 집에 오면 우는 게 없어졌다가 최근에 가끔 오후 4~5시가 되면 울고 자꾸 집에 가자고 한다"라고 질문을 하였습니다.
의사는 "원래 치매가 낮보다 밤에 심해진다"며 "선다우닝이라고 해서 밤에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말했습니다.
가수 태진아 아내 옥경이가 치매에 걸렸다고 하는데 태진아의 올해 나이는 70세이며 옥경이의 나이는 한 살 많은 71세로 치매증상이 다소 빠르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의사가 말한 선다우닝은 다른 말로 '일몰(日沒)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2. 선다우닝 '일몰증후군'이란?
일몰 증후군은 영어로 Sundowning이라고도 하며 영어 뜻에서도 잘 알 수 있듯이 어떤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낮에는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다가 밤이 되면 상태가 나빠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이 증후군을 앓는 치매 환자는 낮에는 가만히 있다가도 해가 진 이후 쉽게 화를 내고 과민 반응을 보이거나, 강박적 또는 난폭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환각이나 망상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 수면과 각성 주기가 파괴돼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소란을 피워 자는 식구들을 깨우는 경우도 많아 일몰증후군을 보이는 환자들의 보호자는 일상생활에도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몰 증후군은 보호자가 병원 또는 보호시설을 찾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일몰증후군 증상
일몰 증후군은 치매 증상 중 하나로 보이며 치매 환자에서 약 12% 정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뿐 아니라 우울증, 불안장애, 강박장애, 조현병, 공황장애 등 정신질환자도 일몰 증후군의 증상이 있으며 밤에는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몰 증후군의 증상은 다음과 같이 시간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일몰 증후군 증상
▶해가 지기 시작하는 오후 5~7시 무렵부터 : 증상시작
▶해가 뜨는 오전 6~8시 정도부터 : 증상 호전
낮에는 평상시와 같은 거동과 문제없이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안정적인 컨디션을 유지하다가 밤이 되면 컨디션이 급격히 떨어져 심한 고통을 호소하고 와상생활을 하게 됩니다.
특히 치매환자의 경우 밤에 신경이 예민해져 소리를 지르거나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등 이상 행동을 보이며, 사람을 때리고 물건을 부수는 등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해가 지면 심해지는 이유는 해가 지고 어두워지면 몽환적인 분위기가 되므로 우울, 불안 등 부정적인 감정이 더 많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강박장애 환자는 일찍 집에 들어가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지나치게 서두르다가 사고를 당하기 쉽습니다. 일몰 증후군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으로 사망률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암, 심장병 등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나 치매 등 뇌와 관련된 질환을 앓는 노인들이 주로 겪는 병입니다.
4. 일몰증후군 원인 및 예방법
일몰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현대 의료 기술로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몸이 피곤하거나 생활이 불규칙해 생체 시계 리듬이 깨지면 증세가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망상 증상 등 정신과적 장애, 렘수면행동장애, 간질, 다른 신체적 질환이 있어도 증세가 악화된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일몰 증후군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몰 증후군 예방법
☑️ 낮에 산책이나 야외 활동을 하는 등 인위적이더라도 태양빛을 쬐는 일과를 만들어야 합니다.
☑️ 낮에 햇빛이 잘 들거나 실내조명이 상대적으로 밝은 곳에서 지내도록 해야 해야 합니다.
☑️ 수면과 기상, 식사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낮잠을 줄여야 합니다.
☑️ 해가 지고 나서 증상이 심각해지는 경우가 많아 실내를 밝게 유지해야 하며 잠을 자기 전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클래식 등 음악을 켜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잠을 잘 때 방의 조명은 은은한 조명을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 그밖에 일몰 증후군의 당사자가 평소 예뻐하던 애완동물을 가까이 두거나 특별히 좋아하는 가족 구성원이 옆에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환자의 안정을 빠르게 취할 수 있습니다.
태양빛은 치매 환자가 생체리듬 조절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습니다.
5. 마무리
지금까지 트로트 가수 태진아 아내 옥경이가 걸린 이 일몰 증후군 이란 어떤 것인지와 증상 원인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태진아 씨의 아내에 대한 사랑이 많인 느껴지는 것 같아 가슴 뭉클 한 소식입니다만 하루빨리 건강을 되찾아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부탁합니다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