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파쿠르 뜻 기술 종류 목적 : 서울 건조물 침입죄 파쿠르 시도한 3명 조사를 받았다는 내용 공유하겠습니다.
파쿠르라는 말이 생소하실 것 같은데 이 운동은 처음에 'Parcours 혹은 움직임의 예술(Art du Déplacement)'이라 불렸었고, 현재는 '파쿠르(Parkour)' 혹은 '프리러닝(FreeRunning)'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남의 집에 파쿠르를 시도하다가 걸려 조사받는 일이 있었는데요,
대체 어떤 내용인지 파쿠르 뜻 기술 종류 목적 : 서울 건조물 침입죄 파쿠르 시도한 3명 조사 받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층 오피스텔 파쿠르 시도 3명 검거
고층 오피스텔에서 '파쿠르'를 시도하던 남성 3명이 경찰에 연행되었다.
파쿠르는 안전장치 없이 맨몸으로 지형이나 건물을 이용해 이동하는 곡예 활동을 일컫는다.
31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중부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혐의로 20~30대 남성 3명을 조사 중이다.
그중 한 명은 체코 국적 외국인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27일 오후 2시 30분쯤 서울 중구의 오피스텔 19층에서 파쿠르를 시도하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의해 제지당한 뒤 임의동행돼 조사받았다.
경찰은 소방당국과 협조해 건물 19층 상부 구조물에 숨어 있던 이들을 안전하게 내려오게 했다.
파쿠르는 유튜브 영상 등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위험한 행동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건조물침입 논란을 부를 수 있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반 영화 '야마카시'를 통해 알려졌지만, 해외에서는 프랑스에서 시작된 주변 환경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는 '움직임의 예술'로 인식된다.
그러나 국내에서처럼 시설물 무단침입이나 부상 우려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입건 전 조사 단계여서 곧 이들을 다시 불러 구체적인 혐의를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쿠르 뜻 종류
파쿠르는 스포츠(운동)로 성립되기 위한 요소인 경기, 점수, 규칙, 경쟁, 선수 개념, 순위 등이 없고, 오직 자신의 신체 능력만으로 지형지물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움직이는 경쟁이 없는 신체 단련 방법을 말한다.
이 운동은 처음에 'Parcours 혹은 움직임의 예술(Art du Déplacement)'이라 불렸었고, 현재는 '파쿠르(Parkour)' 혹은 '프리러닝(FreeRunning)'라고 불린다.
또, 파쿠르에서는 위험과 두려움을 느낀다는 것 자체를 자기 능력의 인식으로 본다. 그걸 깨부수고 나아가라기보단, 두려움이 없어질 정도로 자기 능력을 함양할 것을 요구한다.
한때 '무술'로 알려지기도 했으나, 파쿠르의 탄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인 다비드 벨이 파쿠르를 무술적 관점으로 접근하기에 하자가 없다는 식의 서술을 한 것이 와전되어 '무술 그 자체로 인식'되는 오류가 생긴 것이다.
아래에는 파쿠르의 이동 기술 개념/정의 등에 대해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파쿠르 이동기술
파쿠르는 관점에 따라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경쟁이나 멋 부리기를 지양하고, 꾸준한 자기 수양을 목표로 하는 파쿠르의 수련 방침이 무술인들의 가치관과 유사하다고 각자 이해할 수는 있겠다.
파쿠르의 목적 및 움직임 기술
애당초 파쿠르의 목적은 장애물을 뛰어넘고 묘기를 부리는 것이 아니다.
'주변 환경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극복하는 것'이 파쿠르의 목적이다.
이 과정에서 행하는 동작은 철저하게 효율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효율에 중점을 둔 이유 덕분에 차량이나 기타 이동 수단을 이용할 수 없는 산악 지대나 기타 생존을 위한 상황에서 철저히 도보로만 이동을 해야 할 때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한국에서의 인식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2000년대 초에 개봉된 영화 야마카시와 더불어 동호회인 야마카시 코리아의 영향으로 인해 명칭이 영화 이름인 '야마카시'로 알려져 왔으며, 잘못된 가치관과 유래 등을 알리며 인식이 안 좋았었다.
하지만 요즘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파쿠르 장인 '김지호' 외에 A.D.A.P.T 인증을 받은 공식적인 파쿠르 코치들, 그리고 파쿠르 제너레이션즈의 지사인 파쿠르 제너레이션즈 코리아의 설립 등 커뮤니티의 노력으로 파쿠르라는 올바른 이름 아래에 인식이 서서히 바뀌고 있긴 하다.
파쿠르의 풀뿌리 움직임은 다음 8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 기어가기(Crawling):다양한 네발 움직임과 기어가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30년 동안 파쿠르 수련자들의 근력, 지구력, 가동성과 탄력 개발에 많은 영향을 준 조르주 에베르의 자연훈련법(Methode Naturelle)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2. 뛰어넘기/통과하기(Vaulting/Passing): 볼트는 올림픽 장애물 경기 '허들 넘기'처럼 허리 높이의 장애물을 빠르게 통과하는 이동 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구르기(Rolling):낙법은 딱딱한 콘크리트 바닥 같은 야외 환경에서 안전하게 충격을 통제할 수 있는 파쿠르 스타일의 실용적인 낙법 및 구르기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올라가기(Climbing):키 높이 이상의 높은 벽이나 장애물을 올라가는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도약하기(Jumping):충격을 안정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착지 기술(Landing), 좁고 얇은 장애물에 정교하게 점프할 수 있는 프리시전 점프(Precision Jump) 등 장애물과 공간 사이를 도약하는 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 균형 잡기(Balancing):얇고 좁은 레일(rail), 난간, 펜스 위에 서서 정확하게 균형 잡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7. 매달리기(Swinging): 철봉과 바(Bar)를 매달리는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 기타/창작 움직임(Creative movement): 장애물을 극복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함께 춤을 추고 표현할 대상으로 접근합니다.
움직임의 예술성과 표현적인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조, 카포에라, 트릭킹, 아크로바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영감을 얻어 구성된 동작들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파쿠르 뜻 기술 종류 목적 : 서울 건조물 침입죄 파쿠르 시도한 3명 조사라는 내용으로 포스팅해봤습니다.
가끔씩 릴스나 유튜브 쇼츠를 보면서 파쿠르를 하는 외국인들의 모습을 넋 놓고 계속해서 쳐다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여주기 식이 아니라 실용적인 파쿠르는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어떠셨나요? 긴 글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파쿠르 뜻 기술 종류 목적 : 서울 건조물 침입죄 파쿠르 시도한 3명 조사의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그럼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