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다시 한번 혁신을 선도하는가? 작년 말 챗GPT가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었다고 하면 올해는 구글이 인공지능 AI 모델인 '제미나이'를 공개하면서 AI 개발 경쟁이 본격화되었다. 챗GPT와 어떤 것이 다른지 출시일도 알아보자.
구글 AI '제미나이' 발표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첫 번째 버전인 제미나이 1.0은 구글 딥마인드의 비전을 처음으로 실현했다”며 “구글이 개발한 가장 포괄적이고 뛰어난 AI 모델”이라고 했다.
제미나이는 이미지를 인식하고 음성으로 말하거나 들을 수 있으며 코딩 능력까지 갖춘 ‘멀티모달 AI’이다. 시각, 청각 등을 활용해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성, 영상 등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은 물론 수학 문제를 풀거나 데이터를 분석하는 추론 능력도 갖췄다.
인공지능(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모델(LLM)
'제미나이'(Gemini)
멀티모달 기능
구글 AI '제미나이' 실험 영상
텍스트는 물론, 사진과 영상, 음성도 인식한다. 지금까지 멀티모달 AI 모델을 만드는 방식은 서로 다른 모달리티를 각각 학습시킨 다음, 이를 서로 연결해 일부 기능을 비슷하게 모방하는 수준이었다. 이는 이미지 설명과 같은 일부 작업은 잘 수행할 수 있지만 더 개념적이거나 복잡한 추론을 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었다.
그러나 제미나이는 개발단계 처음부터 다양한 모달리티에 대한 사전 학습을 통해 설계돼 기존 멀티모달 모델보다 훨씬 뛰어나다
제미나이 vs 챗GPT
울트라, 프로, 나노의 3개 모델 중 가장 많은 양을 학습한 제미나이 울트라의 경우 성능 평가항목에서 오픈 AI의 GPT-4를 뛰어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여 개 주제를 복합적으로 활용해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대규모 다중작업 언어 이해(MMLU)에서는 사람의 점수를 넘는다고 구글은 강조했다. 제미나이가 GPT와 다른 점은 AI가 카메라로 실제 사람의 행동을 보며 상호 소통을 한다. 실제 구글이 공개한 영상에서 제미나이는 실시간 시야 인식 능력을 갖추며 사람과 같은 사물 인식과 판단력을 갖춘 모습이 구현됐다.
재밌는 오리실험
사람이 종이에 펜으로 오리를 그리자 제미나이가 '새'임을 인식하고, 오리 옆에 물결 표시를 그리자 '오리'라고 답했다. 오리의 몸을 파란색으로 칠하자 "흔치 않지만, 파란 오리도 있다"라고 소개하는가 하면 파란색 장난감 오리를 보여주자 "고무(장난감) 오리다"라고도 했다. 이 장난감이 물에 뜰지 물어보자, 잠시 멈칫하더니 '고무 오리'를 손으로 누르는 모습을 보여주자, "속이 비어 있어 물에 뜨겠다"라고 말했다.
정교한 수학/물리학
수학과 물리학에 대한 인식도 정교해졌다. 앞면이 네모난 모양의 차량과 삼각형인 차량 중 어느 차량이 더 빠를지를 묻자 "공기역학이 적용된 세모난 차가 더 빠르다"는 답이 돌아왔다.
수학 문제와 함께 오답을 낸 풀이 과정을 보여주자, 틀린 부분을 정확히 지적하고 올바른 수식도 내놓았다. 영상과 음악에서도 높은 인지 능력을 보였다. 영화 '매트릭스'처럼 사람이 총알을 피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영화 '매트릭스'의 유명한 장면"이라고 답했다. 기타를 그리면 기타로만 연주한 곡을, 드럼과 베이스를 그리면 밴드 곡을 연주하기도 했다.
제미나이 GPT4압도
구글 측은 제미나이에 대해 “50여 개 주제에 대해 평가하는 대규모 다중작업 언어 이해에서 인간 전문가 점수인 89.8%를 넘은 최초의 모델”이라고 밝혔다. 오픈 AI가 개발한 GPT4는 86.4%를 기록했다며, 현재까지 가장 우수한 AI 모델로 평가받는 GPT4보다 뛰어나다고 했다.
제미나이 출시일
구글 딥마인드 프로덕트 부사장 엘리 콜린스는 제미나이 울트라에 대해 내년 초에 출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올해 말 출시가 될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늦어진 것에 대해 "울트라 출시 연기는 안전성을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구글이 발표한 인공지능 AI 모델인 '제미나이'에 대해 알아보고 챗GPT와 어떤 것이 다른지 및 출시일도 알아봤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글 ↓↓
♥♥ 좋아요 ♥♥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