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은 반드시 서서 소변을 봐야 되는 것일까? 여성과 같이 앉아서 소변을 보면 남성다움이 없어지는 것일까? 오늘은 왜 남자가 앉아서 소변을 봐야 되는지에 대한 4가지 이유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앉아서 소변보는 건 세계적인 추세?
서서 소변을 보는 것이 남성들에게는 어쩌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남성도 앉아서 소변을 봐야 한다는 주장이 만만치 않고 이에 대한 의견도 분분한 상황에서 영국의 한 일간지 기사에 따르면 13개국 남성을 대상으로 소변 자세에 대해 조사한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남성들도 앉아서 소변을 봐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강한 독일의 경우 10명 중 6명인 60%를 차지할 정도로 많았고, 영국 남성들의 경우 44% 정도가 보통 앉아서 소변을 본다고 응답했습니다. 일본에서는 155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는 이들 중 70%가 실제로 앉아서 소변을 본다고 답했습니다. 이렇듯 해마다 남성들의 인식이 변해,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비율이 늘고 있다.
앉아서 소변을 보는 남성에 대해 '남자답지 못함', '무슨 여자도 아니고 왜 앉아서 소변을? '이라고 비판의 시각도 있는데요, 문득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런 말을 하는 상남자들은 앞으로 대변을 볼 때, 중간중간 소변이 나오면 순간 일어나서 소변을 본 후에, 다시 앉아 대변을 보고 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하셔야 되는 건 아니냐고... 상상만 해도 웃기는 상황이네요 ^^
앉아서 소변을 봐야 되는 4가지 이유
그럼 이제 앉아서 소변을 봐야 하는 4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전립선 비대증 예방
전립선염이나 전립선비대증 남성들의 경우 가정에서 만큼은 편안한 자세로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것 환자들을 오랫동안 진료해 온 의사들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합니다.
특히 만성전립선염 환자들의 경우 장기간 염증과 호전이 반복되며 전립선 충혈과 부종, 하복부 긴장과 울혈이 심해져 심한 빈뇨와 잔뇨에 시달리며 소변 줄기가 약하고 방울방물 떨어지는 일도 잦다고 합니다. 불안정하게 서서 긴장하며 소변을 보는 것보다 편안하게 앉아 여유 있는 마음과 자세가 전립선비대증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방광게실, 혈뇨 예방
한 연구에 따르면 앉아서 소변을 보면 괄약근 이완이 수월해져 배뇨 속도가 빠르고 잔뇨가 적다고 합니다. 방광이 잘 비워질 경우 결적, 방광게실, 혈뇨 등을 예방해 방광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환자들의 경우 가급적 소변을 볼 때 방광을 최대한 비워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는 일이 장기간 지속되면 방광의 기능이 점점 저하되는 것은 물론 방광결석, 요로감염, 신장 감염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의 단초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앉아서 소변을 보면 서 있을 때와 달리 골반과 척추의 근육을 완전히 이완시켜 소변이 배출되기 더 쉬워질 수 있고, 방광의 기능과 수축력이 떨어진 경우에는 앉아서 소변을 볼 때 복압이 약간 올라가 배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으로 진입하는 노인일수록 균형 감각이 떨어지고 소변 자세가 불안정해지기 쉽습니다.
순간의 어지럼증이나 낙상 등을 방지하는 안정상의 이유에서도 앉아서 소변을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유익합니다.
3. 화장실 청결 개선
화장실 청결 개선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앉아서 소변을 봐야 합니다.
변기 주변으로 소변 방울이 튀는 것을 방지해 쾌쾌하고 찌릿한 오줌 냄새를 없앨 수 있어 여러모로 화장실 위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남성들이 서서 소변을 볼 때 변기 옆으로 흐르거나 사방으로 소변 방울이 튀어 불결해지고 오염이 쉽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남자가 서서 변기 안에 대고 소변을 볼 때 소변 방울이 주변에 최대 3m까지 튈 수 있다고 연구결과 확인됐습니다.
주거 환경 변화로 가정에서 고급 양변기와 비데가 일반화되며 남성들이 제대로 변기에 조준하지 못하면 주변이 오염되기 쉽습니다. 나뿐만 아니라 나로 인해 가족들의 위생상태도 나빠질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대개 가정 화장실 내에는 칫솔, 면도기 등 세면도구와 수건이 함께 비치되어 있어 소변과 변기 속의 유해한 대장균이 묻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4. 마누라 잔소리가 없다
앉아서 소변을 보면 마누라 잔소리를 들을 일이 없습니다.
변기 앉는 곳에 튄 소변 자국이나 물방울 자국을 보면 불쾌한 마음이 들게 합니다. 여성분들은 보통 알고도 참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부부싸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 영상 보면 앉아서 소변보게 된다.
소변을 보는 자세와 습관은 남성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률적인 규칙이나 방법보다는 개인의 편리함과 상황, 선호도에 따라 자신이 편한 자세가 좋습니다. 다만 만성전립선염이나 전립선비대증으로 소변에 불편과 곤란을 겪는 분들과 고령의 노인분들은 위생과 잠재적 이점을 고려해 소변 자세와 습관을 조금씩 바꾸어 보는 것도 좋을 듯싶네요~
남성이 서서 소변볼 때 얼마나 비위생적인가 실험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z6wlNLyIoo
지금까지 왜 남자가 앉아서 소변을 봐야 되는지에 대한 4가지 이유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 함께보면 좋은글 ↓↓
앉아서 소변 보는 남성 '독일' 10명중 6명 전세계 1위 장점과 단점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