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나 생산, 영업직도 건강검진이 국가의 의무라는 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강검진의 때를 놓쳤다고 혹은 귀찮다고 안 받으시면 벌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불이행 과태료 금액 및 검진 종료시기, 건강검진 조회 바로가기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많은 직장인들의 공통된 고민
◈건강검진 의무규정
◈건강검진 불이행 과태료
◈건강검진 종료기간
◈마무리
많은 직장인들의 공통된 고민
제과업체 생산직에서 일하는 6년 차 직장인 C 씨는 아직 올해 건강검진을 받지 놓쳤다. 건강검진을 받으라는 회사의 안내는 있었지만, 바쁘다는 핑계와 귀찮음이 밀려와 미루다 보니 어느새 연말이라 좌절하게 된다.
C 씨는 특별히 아픈 곳도 없고 귀찮기도 해 올해는 건강검진을 건너뛸까 하다가 찜찜해 뒤늦게 허겁지겁 알아봤더니 예약도 대부분 다 찬 상태라고 한다. C 씨는 이 경우 회사나 자신에 불이익이 있는지 궁금해진다. 건강검진을 안 받으면 C씨도 과태료나 벌금을 내야 하는 걸까.
연말을 앞두고 그동안 미뤄둔 건강검진을 받는 직장인들이 많아지는 모습이다. 미리 받지 않았더니 검진자가 몰리면서 대기 시간만 길어졌다는 후회 섞인 후기도 종종 목격된다. 그런데 바쁜 업무 등을 이유로 아직 건강검진을 받지 못했다며 미수검 시 어떻게 되는지 묻는 문의도 적지 않다. 특히 이 경우 그 책임이 사업주에 있는지, 근로자에 있는지 헷갈려하는 이들도 많다.
건강검진 의무 규정
산업안전보건법 제129조에 따르면 사업주는 근로자의 건강 관리를 위해 건강검진(일반건강검진)을 실시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무직 근로자는 2년에 1번, 생산직·영업직 같은 비사무직 근로자는 1년에 1번이다.
간혹 일부 직장인들은 출생 연도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라 홀수년생은 홀수년에, 짝수년생은 짝수년에 검진을 받는다는 얘기에 그 주기를 2년에 1번으로 알고 있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 대상 여부의 기준으로, 직장인은 산업안전보건법상 기준을 따르되 사무직의 경우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라 2년에 1번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 좋겠다.
건강검진 불이행 과태료
직장인 건강검진은 회사에서 지정한 병원을 방문하거나 국가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 받으면 된다. 일반건강검진은 기본적으로 체중, 시력, 청력, 혈압, 당뇨, 신장 및 흉부 질환 등을 실시하며 본인 부담금은 없다. 이러한 직장인 건강검진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주의 의무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건강검진을 받도록 안내하지 않거나 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최대 10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1차 위반 시에는 근로자 1인당 10만원이며 2차 위반 시 20만 원, 3차 위반 시 30만 원이다. 그런데 과태료는 사용자에게만 부과될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산업안전보건법은 사업주뿐만 아니라 근로자에 대해서도 건강진단을 의무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검진은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의무'
따라서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다면 근로자에게는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건강검진 불이행 근로자 '최대 300만 원'
1차 위반 5만 원
2차 위반 10만 원
3차 위반 15만 원
그렇다면 사업주가 건강검진 실시를 안내했음에도 근로자가 검진에 응하지 않은 경우는 어떻게 될까. 이 때는 사업주가 수검 재안내, 미수검자 공지 등 1년에 2회 이상 건강검진 실시를 안내한 사실을 입증할 수 있으면 사업주에게는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고 근로자에게만 과태료가 부과된다.
건강검진 종료 기간
직장인 건강검진 기간은 매년 12월 31일 종료된다.
다만 부득이하게 기간 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없다면 공단으로 연락해 기간을 연기 신청할 수 있다. 건강검진에 소요되는 시간을 유급으로 봐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이들도 많다. 일단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이에 대해 명확히 규정하고 있는 것은 없다. 다만 고용노동부는 법 취지 상 사업주가 건강검진 시간을 제공할 의무가 있는 만큼 유급 처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해석하고 있다.
아울러 근로기준법은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연차유급휴가를 줘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임의로 연차를 지정해 근로자에게 건강검진을 받도록 하는 것은 법 위반이다.
마무리
지금까지 건강검진의 때를 놓치거나 혹은 귀찮다고 안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과태료가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자세히 포스팅해 봤습니다. 건강검진 과태료 및 건강검진 마감시기 및 건강검진 조회 바로가기도 알려 드렸는데요, 저도 직장인이라 누구보다 여러분들의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하고 안 하고는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지만, 이게 무슨 고통을 주는 것도 아니고 자신의 몸을 관리하지 않는 수많은 사람들을 위해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이며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혹시라도 모를 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으니 적극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글 ↓↓
한동훈 '전세사기 범인은 감옥서 20년 살 것' 발언 'SNS 대다수 반응은?'
이마트 창립 30주년 기념 행사 할인기간, 가까운 이마트 찾아보기
쿨티아 가글 구강/구취 청결제 리뷰 (효능, 구매처 바로가기)
도미나스 크림 '폴리다틴 성분' 사용법 효능/효과, 후기, 바로 구매하기
주 4일제 시대 역행하는 주식회사 '코아드' 입사 경쟁률 100대1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