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의 차이에 대해 알고 계시는지요? 혹시 가까운 지인이나 친구에게 한번 물어보세요. 아마도 모두 똑같은 의미 아니냐고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 일 겁니다. 아래에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 은 각기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을 하나의 똑같은 뜻이라고 잘못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글자가 다르듯이 뜻이 다릅니다. 어떻게 다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존감
자존감은 나를 좋아하고 인정하고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기 자신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자기 탓을 하고, 남들에게 자신을 감추려고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 자존감을 높이려면 가장 우선시되는 것이 '자신과의 대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존심
자존심은 나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여러분들도 학창 시절이나 사회생활을 할 때 자존심 상하는 상황들을 여러 번 맞이하셨을 겁니다. 자존심이 상한 다는 것은 내가 나를 지키고자 하는데, 그것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나를 지킬 수 없다는 판단이 서면 자존심이 상한다는 기분이 돕는 겁니다.
자신감
자신감은 나를 믿는 마음입니다.
내가 나를 믿지 않으면 자신감은 생기지 않습니다. 내가 나를 믿고 행동할 때 자신감이 생기고, 그것이 행동으로도 나오는 것으로서 자신감은 자존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이라는 말들을 일상대화에서도 많이 사용을 하고 계시는데 정확하게 구분하시는 분들이 많지가 않아요. 이것들 중 어느 하나 무너지면 성장이 더뎌져서 앞으로 빠르게 나아갈 수 없습니다.
자존감, 자존심,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
모든 사람들이 부와 성공을 꿈꾸고 , 그리고 남들보다 더 나은 생활을 하고 싶어 하시죠?
그래서 동기부여를 해 보고 , 잠재의식을 활용해 보려 하고 확언도 해 보고 , 100번 쓰기도 해 보고 , 시각화, 끌어당김을 하기도 합니다. 저도 자기 계발서나 위인들의 책도 읽고 성공한 많은 부자들의 인사이트를 찾아보다가 어느 날 문득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 많은 사람들의 좋은 얘기들이 하나의 점으로 모이고 있었어요. 그게 바로 나라는 존재에 대한 재 해석이었어요나에 대한 재 해석이 없으면 결국 시작 조차 하지 못한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자신을 알지 못하고 나의 현재 상태값을 바꾸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라고 생각했습니다. 현재의 자기의 상태값을 알아야 하고 그 상태값을 변화를 위한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주변에는 자기 자신을 알지 못하고도 성공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이루기까지 정말 오래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중간에 포기하기도 쉽고요.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아주 유명한 책이죠. 2007년에 발간된 론다 번의 시크릿을 읽고도 아무런 감흥이 없었어요. 남들이 베스트셀러니까 읽어봐라고 해서 읽어봤지만 딱 그때 그 순간뿐이었습니다. 우주가 어떻고 , 끌어당김이 어떻고. 좋은 말 같지만 하나도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무런 변화 없이 십수 년을 흘려보냈어요 이게 왜 이런 줄 아시는 가요?
그건 큰 깨달음이나 인사이트를 받아들일 상태값이 아닌 상태에서 읽었기 때문이에요.
그럼 그런 자신의 상태값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그건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이어 나가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좋아요 ♥♥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