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 다리 절단 미국 여성 원인은 '생선'. 비브리오 폐혈증 정보 증상 예방법

by 미디어 타이탄 - 부 2023. 9. 18.

안녕하세요? 여러분도 조심해야겠습니다. 한 미국여성이 덜 익힌 생선을 먹었다가 비브리오패혈증으로 두 팔과 두 다리를 절단해야 만 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지난 6월 확진된 케이스가 있어 앞으로 어패류의 위생 및 조리에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의 40대 여성 로라 바라하스

 

두 팔 두 다리 절단 미국 여성 비브리오 폐혈증

 

미국에서 한 여성이 덜 익힌 생선을 먹었다가 비브리오패혈증에 걸려 사지를 절단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됐다.

 

미국 경제매체 인사이더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방송사 'KRON4'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산호세에 거주 중인 40대 여성 로라 바라하스의 이야기를 조명했다.

 

비브리오패혈증 균

 

바라하스는 지난 7월 지역 시장에서 틸라피아 생선을 먹었고, 이로 인해 비브리오패혈증에 걸렸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연못, 해안가 등 해양 생태계에 퍼지는 질환이다. 오염된 생선을 섭취할 경우 인체에도 감염될 수 있다.

 

12~72시간의 잠복기를 거치며 발열, 오한,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후로는 발진, 수포 등 피부 질환을 동반하며, 기저질환(알코올중독, 당뇨 등)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의 경우 치사율은 50% 내외에 달하는 극히 위험한 병이다. 바라하스 역시 비브리오패혈증균에 오염된 생선을 덜 익혀 먹었다가 균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그의 친구 안나 메시나는 기부 커뮤니티 '고 펀드미'에 해당 사연을 전하며 "의료진이 치료를 위해 바라하스를 혼수상태에 빠트렸다. 손가락, 발, 아랫입술이 모두 검게 변색됐다"라고 심각한 상황을 전했다.

 

어패류

 

이어 "로라는 한 달 넘게 병원에 입원해 목숨을 걸고 사투를 벌였다"라며 "9월 13일 로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사지 네 개를 모두 절단해야 했다"라고 덧붙였다. 바라하스의 친구는 온라인 모금 누리집인 고 펀드미에 그의 사연을 올려 “그는 생선을 먹는 단순한 행동이 자신의 삶을 영원히 바꿔놓을 줄 미처 몰랐다”며 “그는 살기 위해 팔다리를 모두 절단해야 했다”라고 전했다.

 

현재 바라하스의 고 펀드미에 기부된 금액은 3만 6000달러(약 4790만 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오염된 바닷물에 상처가 난 피부를 접하거나, 덜 익힌 생선을 먹었을 때 비브리오패혈증에 감염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미국에서만 매년 150~200건가량의 감염 사례가 보고된다.

 

비브리오패혈증균는 어떤 병? 증상 

 

 

비브리오패혈증균에 감염되면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증상이 발생한 뒤 24시간 안에 피부 병변이 나타난다.

 

비브리오패혈증 관련 사진
비브리오패혈증 관련 사진

 

피부 병변은 발진, 부종으로 시작해 물집이 생긴 뒤 점점 범위가 넓어져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된다.

 

치사율은 50% 안팎에 이른다. 매년 수십 명 감염 환자 보고돼 8~9월 절정을 이룬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발생 질병 관리청 예의주시

 

질병관리청 비브리오패혈증 안내

 

국내에서도 지난 6월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발생한 바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확진자는 60대 남성이었으며, 발열, 하지 통증 등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에서 비브리오패혈증은 매년 5~6월경에 발생하기 시작한다. 8~9월에는 절정에 이르기 때문에 지금이 가장 위험한 시기다. 질병관리청은 "주로 어패류 섭취, 또는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바닷물 접촉에 의해 감염된다"라고 강조한다.

 

지난해 국내에선 46명의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사례가 보고됐으며, 사망자는 18명이었다.

 

 

비브리오패혈증과 관련없음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

 

어패류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

 

피부에 상처가 있으면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을 것

 

만일 상처부위가 바닷물에 닿았을 때는 깨끗한 물과 비누로 씻을 것 

 

어패류를 다룰 때 장갑을 착용할 것 

 

평소 어패류는 5도 이하에 저온 보관하고 조리할 때는 85도 이상 가열 처리할 것

 

조리 시 해수가 아닌 흐르는 수돗물로 씻을 것

 

도마, 칼 등은 꼭 소독 후 사용할 것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구독, 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 좋아요 합니다 ~ 마음껏 눌러 주세요)

 

다른 포스팅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